성 빈센트의 향기를 성경 안에서

완전한 폭풍(perfect storm)

마리아 아나빔 2011. 4. 20. 09:42

 

 

 

                                완전한 폭풍(perfect storm)- Sistemic Change v

 

 

 

1) systemic change의 역사

     perfect storm 이란 도메니카 공화국에 페스트가 만연 했었다. 사람들은 배고픔과 질병에 시달렸다. 학생들은 학교에 갈수 없었고, 가족들은 서로조차 도울 수가 없었다. 사람들은 생존할 수없었다.

 

2) 이러한 상황 속에 지방 선교사 신부들은 비전을 가진 사람들이었다.

     그들은 현실적인 가난을 피할 수 없는 것으로 여기지 않았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가난한 이들의 목소리를 듣고, 그들의 현실적인 상황을 직시하면서 이 지방 공동체와 함께 이 비전을 나누었다. 이 사람들은 그들의 이 상황을 가족들에게 뉴욕센터에 있는 빈센트의 영성을 말하였다. 그들은 이 도메니카 공화국의 이 사람들에게 먹을 것을 가져다주었다. SAV 은 빈센트의 이 비전을 도메니카 공화국에 시도하였다.

ex) 100윈원들이 이 훈련을 배우기 위해서 뉴욕에 왔다.

예를 들면: 조직 - 돈 - 물질 - 영성으로 이루어졌다.

 

3) 일의 시작(project의 시작)

- 지역 공동체의 구성원들이 노동 제공

- 정부의 계획 승인

- 작은 단위 즉 5개의 마을씩 동시에 시작

그 결과 이 지역에 물이 흘러 100 마을까지 갔다. 100명의 마을 위원들의 공동 협력이 빈센트 드뽈의 조직에 참여하였다.(선교사들의 비전, 빈센트의 조직 단체들 그리고 지역 공동체의 참여)

 

4) systemic change의 전략

- 가난한 사람들을 사랑하는 것 (love the poor)

- 가난한 사람들에게 봉사하는 것(service the poor)

- 가난은 재앙이 아니다.

- 빈센트 영성의 가치에서 구성

- 지방의 문화 존중

- 모든 상황에서 가난한 이들을 포함하는 것

- 공동체의 연대

- 비전을 나눔

- 가난한 이들의 참여를 장여

ex) Amos 5, 24 정의가 산허리에서 흐르게 하고 하느님의 부분적 사랑 이 영원히 강물이 되어 흐르게 하라.

 

 

Systemic Change의 out come

 

- 협력체제 시스템

- 연대성

- 고기를 주는 것이 아니라 고기 잡는 법을 가르치는 것

- 회복하는 것

- 문제를 풀기위해서 함께 하나가 되는 것

- 모든 마을들의 운동과 혁명

- 한발 한발, 작게 시작하여 변하시키는 것

마치 한 방울의 물이 바위를 뚫는 것

- 동지애

- 빈센트 정신

- 희망의 공동체

- 연대적으로 변화시키는 것

-개인적, 공동체적 그리고 영성적인 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