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빈센트의 향기를 성경 안에서

빈첸시안 가족 안에서 협력: 필요성들 경험들 모델들

마리아 아나빔 2011. 4. 20. 09:29

 

 

 

           

                  빈첸시안 가족 안에서 협력: 필요성들 경험들 모델들(Sistemic Change IV)

 

 

가난한 이들에게 봉사하기 위해서 빈센시안 가족들 안에서 상호협력을 해야한다.

 

 

1. 협력의 주제

 

- 의사소통: 가난한 이들을 돕기 위해서 빈센트 영성의 여러 단체들 간의 상호 의사소통을 해야 한다.

- 현실성: 빈센트의 영성에 속한 사람들

- 예측성: 어떻게 이 협력에 참여 할 것인가?

어떤 종류의 가족과 계층과 협력할 것인가?

 

2. 빈센트가 협력한 사람들

 

빈센트는 가난한 사람들의 그들의 필요를 돕기 위해서 많은 사람들과 협력하였다. 예를 들면 가난한 이들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해서는 사제그룹과 협력했고, 그들에게 물질적으로 돕기 위해서 루이즈와 사랑의 딸, 그 외에 애덕 부인회와 동지회, 많은 그룹과 사람들과 협력했다.

 

3. 거룩함을 위한 새로운 길

 

이를 위해서 단지 조직만이 아니라 그들의 마음으로 이 일을 했다.

 

4. 예수 그리스도의 삶 안에서 (그리스도를 따름)

 

빈센트는 그리스도는 혼자 일하지 않고 그의 제자들과 함께 일한 모델 안에서 함께 일하는 것을 배웠다. 그러나 예수는 어떤 단체를 만들지 않고 그이 제자들을 친구로 삼아 훈련시키고 가르쳤다. 예수 그리스도의 이러한 삶의 양식들 안에서 빈센트는 여러 가지의 그의 설립단체들 안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즉 그는 일을 위해서가 아니라 인간을 위해서 인간의 인격에 봉사하기 위해서 단체를 만들었다.

 

5. 협력의 목적

 

1) 협력의 수단들: 사람들과 협력 ex) 예수 그리스도와 빈센트

2) 지각의식: 예수 그리스도와 빈센트는 같은 의식을 가졌다. 즉 같은 비 젼을 가졌다.(책임의식과 모방성)

3) 협력의 표준들

- 정신: 예수의 힘(energy of Jusus)

- 예의(덕성): 영성을 성장 시킴 ex) 사회 등 당양한 교육

- 기술: 일을 할 수 있는 능력 즉 가난한 이들을 교육시킬 수 있는 능력과 기술

- 계획: 함께 일 할 수 있는 계획(구체적인 일 그리고 경험 안에서 배 우기)

 

ex) 아시아 오세아니아의 빈센트인의 협력

- 신학교에서

- E-Mail로 의사소통(인도네시아 경우 빈센트 영성 연구/전파 우리의 박은 구성원 하나로)

- 빈센트의 가족의식(sens of family) - 한 영성의 코드로

- 젊은층의 모임

- 대중선교: 신학교등 모든 빈센트 가족 참여

- 심화: 빈센트의 서원 준비

_ 개선: E-Mail 및 전화로

- 주요 빈센시안을 위한 회의 나 workship과 비전

- 적용성: 사도직의 댜양한 범위 안에서(빈센트 교육 특히 학교에서)

1) 학교안에서 대화로서 빈센트의 영성과 계획을

2) 경청으로서

3) 교리교육처럼 ‘빈센트의 길’ 교육으로 (ex: 빈센트 영성 학교)

4) FORM 형성(social form)

5) 방문: 빈센트 가족방문

6) 찾아가는 일들: 협력을 위한 친교로

7) 아름다운 구성과 여러 색깔의 모자이크처럼 각자의 단체와 수도회가 각자의 색깔과 특징을 가지고 협력하여 하나를 이루는 것

8) 도전들: 겸손과 참여 그리고 책임(thick face and black heart)

9) 일을 위한 오직 선행을: 우리의 일을 위해 오직 빈센트의 영성을 사용 하고 끌어들인다.

10) 오늘날의 두드러진 것: 교회의 세속화로 더욱더 영성이 필요한데 빈 센트의 영성으로

11) 평신고와 수도자들의 관계

영성의 봉사의 협력관계

그들 사이의 중계자

더 많은 평신도들의 성소를 위해서

12) 범위와 범주에 의해서(어떤 특정한 범위와 그룹이 필요)

 

그러므로 빈센트의 영성은

 

1) 하느님의 아들로 일함

2) 사도들의 공동체로서

3)많은 사람들과의 협력으로 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