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덤문화와 청소년
요즘 연예인들이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서술하자면 그 파급성과 힘은 이루 말 할 수 없을 것이다. 이에 청소년들의 팬덤문화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겠다. 먼저 팬덤문화의 개념과 이에 대한 청소년들의 인식 및 특징에 대해서 분석해 보겠다.
1) ‘팬덤(Fandom)의 개념
팬덤은 광신자를 뜻하는 ‘퍼내틱(fanatic)'의 팬(fan)과 사회, 사람들을 뜻하는 접미사 덤(dom)의 합성서이다. 퍼내틱은 라틴어 ’fanaticus'에서 유래한 마로, 신들린, 열성의, 광신다를 일컫는다. 즉 팬덤(Fandom)은 특정한 인물이나 분야를 열성적으로 좋아하거나 몰입하여 그 속에 빠져드는 사람들 혹은 그러한 문화현상을 의미한다.
2) 팬덤 문화에 대한 인식
- 팬덤 문화를 바라보는 기존의 지배적인 인식
특정 연예인을 위한 팬클럽이 생기면서 팬클럽 사이에 집단충돌이 일어나고, 특정 연예인을 상대로 한 스토킹은 물론 사이버테러와 같은 부정적 현상도 많아졌다. 일부에서는 이를 팬덤 현상이라 하여 팬덤을 하나의 병리현상으로 간주하면서 팬들을 집단적 광기에 취해 잠시의 현실도피를 추구하는 집단으로 간주한다. 또한 그들이 추구하는 스타덤은 내용도 의미도 없는 소비자본주의 허상으로 인식되기도 한다.
- 팬덤 문화에 대한 새로운 인식
팸덤을 청소년의 하위문화의 한 양식으로 판단하고 그에 따라 새로운 해석으로 팬덤을 이해하고자 하는 인식이 이다. 존 피스크(John Fisk)는 ‘팬덤의 문화 경제학(1996)’을 통해 팬덤을 스타덤에 대한 맹목적인 추종이라는 시선으로 벗어나 대중문화에 대한 공식적 참여 방식으로 바라보았다. 그는 팬덤의 ‘참여성’과 ‘생산성’에 대해 강조하는데, 여기에서 말하는 생산이라는 개념은 공식문화와 구별과 차이를 강조하는데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그리고 그는 그 생산을 세 영역으로 나누어 범주화했는데, 첫째는 특정 팬들이 문화상품의 기호학적 자원들로부터 사회적 정체성과 사회적 체험의 의미를 생산해 내는 것으로 ‘기호적 생산성’ 이며, 둘째, 대화 공동체에서 팬들이 하는 말을 통해 유행하거나 특정한 지식을 공유하게 되는 과정으로 ‘언술행위적 생산성’ 그리고 공식문화에 의해 정당화되는 예술생산에 더 근접한 것으로 그것은 종종 높은 생산 가치를 가지는 것으로 ‘텍스트 생산성’을 들고 있다.
3) 팬클럽의 형성
팬클럽은 보편적으로 자신이 선호하는 스타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고, 정기적으로 스타를 집단적으로 만나며, 궁극적으로 스타의 가치를 높이기 위하여 형성된다. 팬클럽은 ‘동우회’와 같은 클럽처럼 명백한 효용을 추구하기 위하여 자발적으로 결성된다. 특히 이는 무엇보다 스타와의 직접적 만남, 즉 팬에게 가장 큰 효용을 주는 행위를 실현하기 위하여 생겨난다.
4) 팬클럽의 시대적 변천과정
- 1970-1980년대(비틀즈 등 외국가수 펜클럽이 시초, 조용필의 ‘오빠 부대’
우리나라: 60-70년대 나훈아, 남진 시작으로 송창식, 양희은같은 포크가수 등장
80년 중반 영미가수/ 조용필등의 팬클럽
- 1990년대(문화형성의 토대)
서태지와 아이들의 등장은 진정한 한국식 팬클럽의 등장을 동반했으며 당시로서는 너무나 생소했던 랩과 강한 비트에 맞취진 춤은 좋고 싫은 것을 떠나 대중들에게 놀라운 것이었다.
이들은 서태지의 기념 사업회을 결성하기도 하고, 북한에 성금도 보냈고, 청소년 보호법에 대한 성명서 발표와 서명운동을 전개 했으며, 대중음악에 관한 특강을 마련하기도 했다.
90년대 처음으로 10대가 방송, 음반, 영화 등 대중문화 상품의 최대 소비지층으로 떠오르고 인터넷의 등장, 케이블TV, 등 다양한 매체의 탄생 등으로 인해 팬클럽 연예 기획사의 스타시스템의 영향과 더불어 좀 더 조직적이고 스타에 대해 높은 충성도를 보이는 또래 집단으로 체계화되는 양상을 나타냈으며, 이로서 팬덤문화가 보편화 되었고, 그 양상은 2000년대 초반까지 이어졌다.
- 2000대(현재의 팬덤)
현재의 팬클럽은 선호하는 스타의 상품인 음반, 콘서트, 영화, 드라마 등을 소비함으로서 스타를 탄생시키고 스타의 명성을 유지시키는 중요한 기능을 한다. 또한 정기적인 만남이나 회보 발간, 인터넷 사이트 등을 통한 스타의 정보 유통이나 이미지 제고, 여론선도를 통해 스타의 상품성을 높이기도 한다. 그리고 이러한 팬 클럽의 연령층도 다양해 졌다. 이러한 연령층의 다양화는 과거에 한정되지 않고 계속 변화해가는 팸덤 문화의 한 지표를 보여 주고 있다.
- 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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